책 '뉴미디어 트렌드 2023'은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의 연구팀이 작성한 책입니다
얼마 전에 '뉴미디어 트렌드 2022'를 재밌게 읽고 앞으로 다가올 2023에 대한 책도 샀습니다
'뉴미디어 트렌드 2022'에 대한 책 소개글은 이 글의 마지막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뉴미티어 트렌드 2023: 키워드 5가지
- 크리에이터 빅웨이브
-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
- 4050 세대의 문화와 소비
- 뉴미디어와 패션산업
- 콘텐츠 속 성역할 변천사
크리에이터 빅웨이브
유튜브에서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영상을 추천해 줍니다
개인은 본인의 관심에 맞는 영상을 추천받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광고를 의뢰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어떤 크리에이터가 어떤 타겟 고객에게 인기가 많은지 조사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각 업체는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크리에이터를 찾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분야별로 어떤 크리에이터가 있는지 소개하고 타겟 시청자를 성별과 나이에 따라 정리했습니다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공감 가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장기연애하는 커플의 일상을 연기하는 콘텐츠
- 와이프 대신 당근마켓 거래를 하러 나온 남편들
- 산악회 아저씨를 연기하는 개그맨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는 '뉴미디어 트렌드 2022'에서 언급된 부캐놀이처럼 공감을 일으킨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흑백논리로 누군가를 비판하거나 깎아내리려는 의도가 담기면 안 됩니다
그러면 콘텐츠 소비자에게 불편한 마음이 전달되고 반감이 들게 됩니다
4050 세대의 문화와 소비
지난 몇 년간 MZ세대라는 단어로 2030 세대가 마케팅의 대상으로 많이 거론됐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많은 자산이 급등하면서 소비력을 갖춘 2030세대가 소비의 주축이 돼왔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산 시장이 하락하고 2030 세대의 소비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재산을 가진 세대가 있습니다
바로 4050 세대입니다
이들은 대한민국 경제 성장기에 일하며 많은 재산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근검절약하는 노인처럼 무조건적으로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자신의 발전과 경험을 위해 과감히 소비를 할 의향이 있는 세대입니다
경기가 안 좋은 시대에서는 4050 세대의 니즈와 문화를 파악해서 그들의 지갑을 열어야 합니다
뉴미디어와 패션산업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많은 뉴미디어가 우리 일상에 자리 잡으면서 패션 업계도 변화했습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브랜드의 룩북만을 보고 옷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패션 유튜버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른 사람은 코디를 어떻게 하는지 확인합니다
뉴미디어는 패션 소비의 전 과정에 걸쳐 영향을 끼쳤습니다
달라진 소비 루트로 인해 패션 브랜드도 새로운 마케팅과 관점을 가질 필요가 생겼습니다
콘텐츠 속 성역할 변천사
과거에는 능력 있고 남자다운 남주와 가난하고 불쌍한 여주가 나오는 드라마가 유행했었습니다
'능력 있고 멋있는 남자를 만나 결혼해서 행복하게 산다'는 판타지적인 요소를 시청자가 좋아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청자는 더 이상 이런 콘텐츠에 열광하지 않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공감이 가는 드라마가 시청자의 선택을 받습니다
여주들 간에 우정을 그린 '술꾼 도시 여자들'의 그 예입니다
예전처럼 소극적으로 능력 있는 남주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본인의 일을 멋있게 해 나가며 진취적인 여주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책
https://goldtown.tistory.com/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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