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유튜브

100만 유튜버 마인드

시간이들겠지 2022. 11. 12.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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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골드타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xMsdAMldk2AExc9CQ3E8eQ

 

골드타운 Gold Town

함께 하는 부자 공부 부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공유합니다

www.youtube.com

 

유튜브를 시작할 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100만 유튜버끼리 통하는 공감대는 무엇일까?

 

구독자 100만 명까지 도달한 유튜버가 공통되게 경험해서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마인드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인드를 가지게 된다면 저도 100만 유튜버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인드를 얻기 위해서는 100만 유튜버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보면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니 저는 '책'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고 읽은 책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튜브 시크릿
  2. 유튜브 젊은 부자들
  3. 유튜브의 신
  4. 유튜브 레볼루션
  5. 유튜브에서 찾은 경제 이야기

 

이 중 유튜브를 시작하시려는 분에게는 이 책 두 권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https://goldtown.tistory.com/129

 

[유튜브 책 추천] 유튜브 젊은 부자들

유튜브 채널 김작가TV를 운영하고 계신 김도윤 님의 책 유튜브 젊은 부자들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김작가TV 채널은 이 책을 쓰시면서 실습을 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유튜브 젊은 부

goldtown.tistory.com

https://goldtown.tistory.com/128

 

[유튜브 책 추천] 유튜브의 신

1인 방송국의 선구자, 1세대 게임 방송인, 대도서관 님의 책 '유튜브의 신'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나 인터넷 방송인을 꿈꾸는 이들에게 해주는 진심 어린 조언이 가득 담긴 책입니다 꾸준히 할

goldtown.tistory.com

 

100만 유튜버 마인드

위 책을 읽으면서 배운 100만 유튜버 마인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실천과 꾸준함
  2. 좋아하는 주제를 고르자
  3. 유튜버는 기획자다

 

하나씩 살펴봅시다

 

실천과 꾸준함

'유튜브나 해볼까?'

위 얘기를 해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나요?

직장인 2대 허언 중 하나가 '나 유튜브 할 거야'일 정도로 유튜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명 유튜버들은 주위에서 실제로 시작하는 사람이 매우 적다고 말합니다

다들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유튜브를 시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영상을 일단 올려보는 실천력을 강조합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첫 영상을 올린 것만으로 절반은 목표에 다가선 것입니다

 

첫 영상을 올렸다면 이제는 꾸준함의 싸움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 영상 중 어떤 것을 노출시켜줄지 알 수 없습니다

알고리즘의 파도에 올라타기 위해서는 꾸준히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알고리즘이 내 영상에 관심을 가질 때까지 계속해야 합니다

보통 성과가 없더라도 3년 이상 꾸준히 할 것을 얘기합니다

3년 동안 영상의 퀄리티도 올라가고, 나름의 내공도 쌓여서 더 빠르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점점 퀄리티가 좋은 영상이 업로드된다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3년 동안 꾸준히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다음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먹방 드라마 교육 음악 게임

좋아하는 주제를 고르자

'3년 동안 꾸준히 일주일에 영상 한 개를 제작해서 올린다'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주제를 골라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주제여야지만 매일매일이 새로운 영상 기획에 설레고 영상 제작을 미루지 않으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야 3년 동안 특별한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채널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버는 기획자다

인기 많은 유튜버를 보면 연예인 같습니다

시사 뉴스를 빠르게 전달하는 유튜버를 보면 기자 같습니다

재밌게 말을 하는 유튜버를 보면 코미디언 같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역할 이전에 유튜버는 기획자입니다

 

요즘 대형 방송국도 유튜브 채널을 몇 개씩 만듭니다

개인 유튜버는 이런 기업과 경쟁해서 영상을 제공해야 합니다

기획-촬영-편집 등 모든 과정을 혼자서 처리하는 개인 유튜버의 영상은 아무래도 대형 방송국의 영상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새로운 스타 유튜버는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가진 대형 방송국과의 차별점은 기획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대형 방송국보다 영상의 퀄리티는 떨어지지만 진정성, 신선함, 참신함 측면에서 새로운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콘텐츠 소비자의 니즈와 맞아떨어지면 내 시청자와 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개인 유튜버가 대형 방송국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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