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내가 현재 덜어내야 하는 것

시간이들겠지 2023. 8. 8. 00:45
반응형

여러 자기계발서에서 종종 나오는 이야기

‘무엇을 하는 지보다 하지 않는지가 더 중요하다’

이상하게 나는 이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

성공이란 목표를 위해 채우는 것이 아닌 덜어내는 것

덜어내는 삶

 

이번 주에는 ’내가 현재 덜어내야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내가 무엇을 덜어내야 할지 찾기 위해 요즘 나를 흔들리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그것은 조급함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지금의 나는 왜 조급한가?

현재의 내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내 모습은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

많은 돈도 없고, 부러움을 사는 직장도 아니다

이 모습은 일시적 상태이기에 변할 수 있고 나는 이것들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빨리 변화하고 싶다

 

만약에 사회적 기준이 없다면 어땠을까?

아마도 지금의 삶에 만족했을 것이다

납득하지 못하면 움직이지 않는 내 성격을 생각했을 때 올해의 나는 상당히 나다운 선택을 해왔다

그 선택에는 매우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기준은 사라질 수 없다

그것을 무시하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사회적 기준을 바라볼 전혀 다른 관점이 필요하다

그 관점을 책 속에서 찾는 중이고 사회적 기준이 내 마음을 어지럽히지 않을 때까지 관점을 찾아 헤맬 것이다

 

조급함만 덜어내면 나의 현재는 설레는 일투성이다

조급함 때문에 그 설렘을 온전히 즐기지 못한다

지금 내 상황에서 조급해지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것을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일 조급함은 사라진다고 믿는다

728x90
반응형